Challen's Wise Japan Life

チャレンの賢い日本生活

일본 생활 준비/이주 준비

일본 이주 준비기(1) 환전하기 - 우리은행 환전주머니

챠렌 2022. 12. 29. 11:19
일본 엔화 환전해두기

우리WON뱅킹 환전주머니

2022년 한 해는 나에게 있어서 굉장히 얻은 것이 많은 해였다. 바로 일본 기업의 2023년도 신졸채용에 합격하여 취업이 결정 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일하게 된 회사가 일본 전국에 지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어디로 배정될지 모르는 또 다른 미래에 대한 불안이 찾아왔다. 근무지 배정 결과가 나오는 것은 23년 1월 말 즈음. 그때까지는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해 나아가고자 한다. 그리고, 그 첫 번째가 바로 '환전해 두기'.

 

내 주거래은행이 우리은행인지라, 나는 자연스럽게 우리은행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우리WON뱅킹'을 통해 환전을 하기로 결정했다. 마지막으로 환전을 한 것은 아마 코로나가 생기기 전인 2019년 9월 정도였을 것이다. 내 기억상 그때는 위비뱅크를 사용했던 것 같은데 말이다.

 

 

환전주머니를 처음 이용해보는 나였지만, 너무나도 쉬운 나머지 환전신청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다. 메인 화면에서 환전하기를 신청하면 이런 창이 뜰 것이다. 기본으로 미국 달러(USD)가 설정되어 있는데, 환전 신청 금액 아래의 통화를 일본 엔화(JPY)로 바꾸어주고 환전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환전 신청 금액을 보면 1,000~670,000으로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데, 각 점포의 외화 수급 상황에 따라서 범위가 수정되는 것 같다. 내가 어제 봤을 때는 JPY 276,000까지가 최대 범위였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JPY 670,000까지 범위가 확대된 모습이다. 방금 전 은행 직원하고 이야기를 해보니 일본 여행 수요가 늘어나서 엔화가 잘 빠지는지, 오늘 다시 엔화를 들여오기로 한 모양이다.

 

 

나는 전날 환전 신청을 해놓았기 때문에 그날의 최대 범위였던 JPY 267,000을 환전하였다. '우리WON뱅킹'의 환전주머니로 환전을 신청하게 되면 이렇게 90%의 우대율로 환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외 사항도 존재하는데, 

  1. 비로그인으로 신청할 경우 70%
  2. 영업시간(09:30~15:30) 외 신청할 경우 로그인 80%, 비로그인 70%

따라서 엔화 환전에서 가장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영업시간 내에 로그인을 하고 환전신청을 해야 90%의 우대율이 적용되는 것이다. 나는 이것도 모르고 영업시간 외에 했다가 80% 밖에 우대받지 못했다...

아무튼, 환전할 금액까지 입력하게 되면 환전 상세 내용이 업데이트되면서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환전을 진행하면 되는데, 여기에서 좋다고 생각한 부분은 본인이 원하는 출금계좌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은행 고객이 아니더라도 영업시간 내에 로그인만 하면 90% 우대를 받을 수 있으니 말이다.

 

 

이렇게 환전을 진행하게 되면 선택한 출금계좌에서 총 원화금액이 자동으로 빠지면서 환전 주머니에 본인이 환전한 통화가 들어가게 된다. 환전 신청 내역은 메인 화면의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다. 조회하기 화면에서는 환전 주머니 총잔액을 미국 달러(USD)로 환산해서 보여주고, 환테크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수익률 정보 또한 제공한다.

 

012

이제 남은 일은 신청한 외화를 수령할 지점과 일자를 선택하는 것. 나는 환전을 신청한 다음날 집 근처 지점에서 수령 신청을 하였다. 인천공항에서 출국 전에 수령할 수도 있으니, 만일 본인이 비행기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현장에서 수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이제 남은 일은 일본 취업비자에 필요한 재류자격인정증명서(COE)를 신청하는 것. COE의 경우 사측에서 요구한 자료를 제출하면 신졸채용담당자가 해당 지역 입국관리소에 가서 대리로 신청해준다고 한다. 다음 글에서는 COE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